2014년 1월 19일 일요일

스큐어모피즘, 플랫, 미니멀리즘

* 알아두자
 #  타이포(typo) : 서체
    -  타이포디자인 -> 서체디자인
 # 픽토그램(pictogram) :  그림문자
 # 메타포(metaphor) : 은유, 어떤 것이 떠오름
 # 리얼메타포(real-life metaphor) : 실세계 모습과 현상, 사물의 형태 재현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 스큐어모프(skeuomorph)
 - 도구 본래의 모양 형태를 그대로 따라가는 방식
    -> 원래 그렇게 생기거나 그렇게 작동해야 할 이유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럴 필요까진 없다. 닮았다고 스큐어모피즘이 성립되는건 아니다. 지나치게 범위가 넓게 쓰임.
    -> 근래들어 ios나 ms metro 디자인이스큐어모피즘 논란이 있음
    -> 스큐어모피즘은 사용자에게 아날로그적 환경을 제공 함으로써 높은 사용성, 학습성에 좀더 많은 이득을 줌 
    -> 지나치게 현실과 같아 질 경우 창의적인 결과물을 낳긴 힘듬

플랫(flat)
  -> 2D로 디자인, 효과를 많이 주지 않음.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 타이포그라피와 픽토그램에 집중, 오직 색감에 집중 할 수 있게 하는 접근법
  -> 이미지 개성에 한계 존재

 미니멀리즘(Minimalism)
  -> 플랫의 상위개념 
  -> 쓸데없는 요소 제거, 다채로운 색감이나 타이포 제외
  -> 절대 직관적이지 않음
  -> 효율성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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