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일 금요일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dependency)

- 한국어로 일단 풀이를 해보자

 => 의존하다 : 부족한 주체가 도움을 받다. 그래서 도움을 받는 무언가를 신뢰하다.
이러한 뜻을 갖고 있다.

더 쉬운 예를 들어보자

-> 나는 귀차니즘이 심해서 아침을 안먹는다. 그래서 엄마가 항상 아침을 차려준다.
==> 이는 나는 엄마에게 "아침밥을 먹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존적이게 된다.
하지만 나는 아침밥이라는 목적을 달성시켜줄 수 있는것은 엄마만이 될 수 있는것은 아니다.
아빠가 차려줄 수도 있고 누나가 차려줄 수도 있다.

이러한 의존성을 갖는 클래스(아침밥을 먹다)가 외부의 도움을 받아서 달성, 혹은 변할수 있는 행위(엄마, 아빠, 누나)를 주입(injection) 이라고 한다.

의사코드로 이를 구성해보면

class 아침밥먹다 {  //의존성을 갖는 클래스

    public funciton set차려주는사람(대상){ //주입method
        Person target = new 대상();
        this.차려주는사람 = target;
    }

}

class 엄마{
}
class 누나{
}
class 아빠{
}


위키백과에는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DI)은 프로그래밍에서 구성요소간의 의존 관계가 소스코드 내부가 아닌 외부의 설정파일 등을 통해 정의되게 하는 디자인 패턴 중의 하나이다.

장점



마틴 파울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의존성 주입 패턴을 제시하였다. 
  • 생성자 주입 : 필요한 의존성을 모두 포함하는 클래스의 생성자를 만들고 그 생성자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한다.
  • 세터(Setter)를 통한 주입 : 의존성을 입력받는 세터(Setter) 메소드를 만들고 이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한다.
  • 인터페이스(Interface)를 통한 주입 : 의존성을 주입하는 함수를 포함한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고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함으로써 실행시에 이를 통하여 의존성을 주입한다.

출처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D%98%EC%A1%B4%EC%84%B1_%EC%A3%BC%EC%9E%85)

댓글 없음:

댓글 쓰기